법과 같은 기능을 하는 심층 구조를 연구한다.
3) 수사학비평
뮬렌버그에 의해 소개된 수사학 비평은 최근의 문학-비평적 해석방법과 매우 공통적인 연관성을 가진 해석방법의 유형으로 현재의 성경 본문의 형태에서 그 본문이 가진 수사학적 의도를 실파는 일이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것
논쟁들과 새로운 변화들이 일어나면 그들이 역사의 “실제적 재료”를 이해하고 있지 못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된다.
실제로, 해체주의자들이 이런 일을 할 때 요점은 불운한 원문 희생자를 조롱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성경 본문에 관해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 지를 밝혀내려는 모험이 얼마나 난
새로운 상황을 맞이할 때마다 적어도 세가지 반응을 보여왔는데 그것은 적응, 거부, 변혁이다. 다가오는 미래사회에 교회가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에 대한 속단은 아직 이르다. 현재 미래사회에 대한 우리의 교회 현실 반응은 세가지 적응과 거부, 그리고 변혁 이 세가지를 모두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법학적 개념에 의해 지지된다는 점에서- 법규 해석적 정의, 공권력설
교육행정의 특수성․전문성 및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자주성을 간과하며, 관료성․획일성을 강조
④행정과정론
행정의 전체 경로를 가리킴- 행정은 어떠한 순환적 경로를 밟아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고 교육행
찾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좌절을 안겨주었다. 이 점에 있어 문학비평은 해석자로 하여금 보다 본문 자체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다.
문학비평은 본문의 의미를 본문의 현재 형태(최종 본문)를 중심으로 살펴보기 때문에 이와 같은 해석 방법을 공시적 방법(synchronic method)이라고 부른다.
새로운 사실을 지적하였다. 그의 설명은 이러하다.
현재 우리는, 천문학적 증거를 따라가 보면 세계의 기원에 관한 성서의 견해에 이르게 됨을 알고 있다. 세부점들은 차이가 있지만, 창세에 관한 천문학 기록과 성서 기록의 본질적 요소들은 동일하다. -창세 1:1.
사람들은 또한 땅의 모양과 관련해
해석학을 과학적으로 취급하려고 의도한 첫 사람이다. 반면 성서 해석 원리사는 기독교 기원(또는 서력 기원) 초기에 시발하였다.
<해석 원리사가 찾고자 하는 세 가지 문제>
① 일반적인 성경관이 무엇이었나?
② 성서 해석 방법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이 무엇이었나?
③ 성서 해석자에 있어서 필수적
들어가는 말(111편)
시편 111편부터 할렐루야 시편이 시작된다. 113편까지 모두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3편은 또한 할렐루야로 마친다. 112편은 할렐루야를 부른 사람이 어떤 사람이진 너무나 잘 묘사하며 113편은 왜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지를 인생사에 나타난 주님의
법과 모든 성경의 성취와 목적은 즐김의 대상을 우리와 함께 즐기는 다른 사람들을 사랑하라는 것이다. 사람에게는 자기를 사랑하라는 계명이 필요치 않다.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마련하신 현재의 일들은 우리가 이 진리를 알고 그대로 행하도록 하시려는 하나님의 섭리의 소산이다. 성경을 이해하노
성경이 아닌 다른 어떤 문헌에 나온다하더라도 깊은 감동을 받을 정도로 잘 표현된 목자상이 그려져 있다. 이 날은 자기 양들의 이름을 하나하나 알고 부를 수 있으며, 그 목자의 목소리를 아는 양들, 나아가 양을 위해 자기 목숨까지도 기꺼이 버릴 수 있을 뿐 아니라, 영원한 생명의 길로 인도하시는